금융감독원, '금감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 개최

금융감독원 ⓒ위클리서울/ 이주리 기자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금융권에서 올해 주목해야 할 금융산업 트렌드는 어떤것이 있을까?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금감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여기서 참석자들은 올해 금융권에서 주목해야할 트렌드로 인구구조 변화, 기후금융,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AI) 금융, 주주환원 정책 강화를 꼽았다.

간담회에는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김원준 삼성글로벌리서치소장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한 기관장들은 인구구조, 기후변화 등 이미 예견된 미래의 위험에 대해서는 금융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AI금융 등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면서 사이버 보안도 강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미래 금융산업의 근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혁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 금융에 대한 논의에서는 금융당국의 대응이 돋보였다. 

금융감독원은 우리나라의 기후금융 대응 노하우를 동남아 감독당국 등에도 적극 전파하는 등 K-금융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연구기관장들은 예상보다 견조한 세계경제 성장 및 금리인하 기대감 등 우호적인 경제여건이 조성될 수 있으나, 부동산 PF 부실화 우려, 높은 가계부채, 취약차주 금융부담,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내외 리스크가 산재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대내외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 예의주시하며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시장불안 발생 시 적시에 대응해 나갈 것임을 강조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감독원장은 최근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그간 금융회사의 손실흡수능력도 많이 확충해 왔으므로 이날 제시된 의견은 향후 금융감독원 업무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