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국제인권 정보시스템’ 서비스 개시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지난해 10개월간 개발기관과 테스트를 거친 ‘국제인권 정보시스템’ 서비스가 컨텐츠 등재를 마치고 6일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국제인권 규범에 대한 일반인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인권위원회는 국제인권규범의 국내 이행을 촉진하고, 국내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국제인권 정보시스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국제인권규범은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보장하고 지키기 위한 중요한 원칙과 규칙들의 집합으로 그간 시민사회, 학계, 입법·행정·사법부 등 여러 분야에서 규범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과거 유엔 인권조약기구가 40년간 우리 정부를 대상으로 권고한 내용을 총정리하여 홈페이지에 등재는 되어 있으나 이용자의 활용성과 접근성에는 불편한점이 많았다는 점에서 이번 시스템 오픈의 의미는 매우 크다.

인권위는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지난해 3월 ‘국제인권 정보시스템’ 개발에 착수했고 같은 해 12월에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이후 테스트와 시스템에 콘텐츠를 등재하는 작업이 추가로 이어졌고 시범운영까지 마친 끝에 이날 첫선을 보였다.

시스템을 살펴본 결과 이용자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산돼 있던 국제인권규범 정보를 한곳에 모아 국문과 영문을 각각, 그리고 동시에 비교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국제인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에 맞게 효과적인 맞춤형 검색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

본문 검색 이외에도 분류검색 기능을 추가해 유엔인권기구가 한국 정부에 권고한 내용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다.

마지막으로 주요 국제인권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등재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게 했고, 이메일을 등록하면 시스템에 추가된 정보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도 있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국제인권규범을 국내에 알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