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개혁은 의료진을 위한 것이기도”

소아과 진료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소아과 진료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정부가 의사가 소신껏 진료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의료개혁의 목적이라며 소아 중증진료(필수진료)를 강화를 위해 5년간 1조3000억 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2세 미만 소아의 입원 의료비 부담도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4일 오전 9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공의 이탈에 이어 최근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비정상적인 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고 미래 의료계의 주역인 의대생 여러분과 의료 인재를 키워내는 의대 교수 여러분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라며 비상진료체계 운영 방침과 함께 소아 필수진료 강화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장관은 “우선 5년간 1조3000억 원을 지원해 소아 중증진료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며 “소아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 89%가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58%는 2천명 혹은 그 이상의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했다”며 “국민이 불편과 불안에도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개혁은 비정상적인 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것”이라며 “의료계를 포함해 130회 이상의 소통과 28회의 논의를 거쳐 마련된 4대 과제로서 위기에 처한 필수 의료와 지역의료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개혁 4대 과제를 흔들림 없이 완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오늘 저녁 8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온라인 회의를 개최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