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공공재생에너지 선언문' 공개

1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공공재생에너지 선언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기후 변화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2대 총선을 앞두고 다수의 환경 단체들이 "2024 총선,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약속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5일 환경 관련 단체에 따르면, 공공운수노조·기후정의동맹·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청소년기후행동 등은 지난 14일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재생에너지 선언문'을 공개했다.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를 요구하는 선언문에는 47개 단체와 130여명의 개인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선언문에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전략을 강하게 추진할 것을 요구했으며, 이는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 및 공공기관이 직접 나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하며, 국가재생에너지투자은행을 설립해 대규모 재정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투자재원과 관련해서는 온실가스 배출 책임이 큰 부유층과 대기업에 대한 과세 등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발표된 선언문은 ▶공공재생에너지로 신속하고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시하라 ▶태양과 바람은 우리 모두의 것! 재생에너지 공공성 강화하라 ▶한국재생에너지투자은행 설립해, 공공재생에너지에 투자하라 ▶부유층과 대기업에 대한 과세로 공공재생에너지 재원 마련하라 ▶발전공기업 통합과 민주적 통제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하라 ▶인권 보호, 생태계 보전을 보장하는 공공재생에너지 확대하라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로 에너지 기본권 보장하라 ▶공공재생에너지가 우리 모두를 지키는 기후안전망이다 ▶에너지민영화 중단하고 공공재생에너지 확대하라 ▶공공재생에너지로 발전노동자의 일자리 보장하라 등 10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