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정부가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총력전을 펼친다. 전날(18일) 감사원에서 정부가 기후위험에 대한 과학적 예측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지 하루만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3가지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는 19일 김주현 위원장 주재로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탄녹위 민간위원장, 환경부 장관,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은행연합회장, 5대 시중은행 은행장,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 은행장, 수출입은행 은행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및 성장금융 대표 등이 모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방안, 저탄소 체계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한 녹색투자 확대방안 등을 발표했다.

김위원장은 이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3가지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을 강화해 2030년까지 총 420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기로 했다.

정책금융기관도 기존 기업의 저탄소 공정 전환, 녹색프로젝트 등에 자금을 공급해 왔으나, 2050년 까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목2030년까지 정책금융기관의 연평균 녹색자금 공급량을 직전 5개년 평균인 매년 36조 원 대비 67% 확대된 매년 60조 원씩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은행권 출자를 통해 총 9조 원 규모의 미래에너지펀드를 신규 조성한다. 여기서 재생에너지 설비 증설 관련 금융수요 160조원이 시장에서 원활하게 조달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해 기후기술 분야에 약 9조 원 규모로 투자한다. 기후기술은 향후 연평균 24.5%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한 시장이나, 초기 경제성이 부족해 개발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기업은행과 5개 시중은행이 총 1.05조원(기업은행 2,625억원, 5개 시중은행 각 1,575억원)을 출자해 민간자금 1.95조원을 매칭해 총 3조원 규모의 기후기술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민간금융 지원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 정비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오늘 대책이 정부, 정책금융기관, 은행간 협업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의미있는 첫 걸음마를 내딛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