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이륜차 감소로 생활 소음 및 대기오염 완화 기대”

ⓒ위클리서울/(사진=쿠루)
ⓒ위클리서울/(사진=쿠루)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정부가 전기이륜차 전환 가속을 위해 37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륜차로 인한 생활 소음과 대기오염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내연이륜차의 전기이륜차로의 전환 가속을 위해 전기이륜차 4만대와 배터리교환 충전시설 500기 보급을 목표로 370억 원(전기이륜차 320억 원, 충전시설 5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배달을 위해 전기이륜차를 구매할 경우 구매자는 10%의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고, 기존 내연기관 이륜차 사용을 폐지하거나 폐차 후 전기이륜차를 구매하는 경우 기존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지원금이 확대된다.

환경부는 경제적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등에 구매지원 강화를 목적으로 기존 10%였던 국비 지원액을 20%로 늘리며, 보조금 차등기준 합리화를 통해 적재 공간 설치 등이 필요한 화물 전기이륜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운반용 전기이륜차는 최대 300만원까지 보조금이 지원된다.

아울러, 오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 사업’을 공모해 충전시설 보급을 확대한다.

특히 이번 공모에서는 전기이륜차 차종과 상관없이 배터리 충전 등 상호호환이 가능한 국가표준(KS표준) 공용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KS표준에 적합하다면 보조급 지원액의 100%를 지원하고,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도 70%를 지원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심 내 생활 소음과 대기오염의 주 원인인 내연이륜차의 전기이륜차로의 전환은 필수적”이라며 “전기이륜차가 확대될 수 있도록 충전시설도 함께 구축해 전기이륜차 보급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