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보수결집에 총력…수면 위 오른 조국혁신당

[위클리서울=최규재 기자] 총선을 보름 앞두고 국민의힘이 보수결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고, 대구경북(TK) 지역의 보수 지지층 결집을 우회적으로 호소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거대책위원장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를 겨냥해 “반민주주의적”이라고 싸잡아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조국 대표는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공언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 국정조사가 실현될 경우 전직 검찰총장 신분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국회에 부르겠다고 밝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을 보름 앞둔 지난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기일 때 뜻 모아 단합해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을 보름 앞둔 지난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한 위원장이 취임 이후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구 달성군 박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30여 분간 머물렀다. 윤재옥 원내대표와 비서실장인 김형동 의원, 유영하 변호사 등이 동석했다.

한 위원장은 사저 방문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정 전반과 현안들, 그리고 살아온 이야기들이라던가 여러 가지 이야기들에 대해 굉장히 좋은 말씀을 들었다"며 "따뜻한 말을 많이 해주셨고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예방 이유와 관련 "지난번 제가 대구 방문할 때 박 전 대통령을 뵙기로 했었는데 일정이 맞지 않아서 그때 약속했던 날을 잡아서 뵙게 된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의 이날 박 전 대통령 사저 방문을 놓고 대구 중남구와 경북 경산시 등 무소속 출마자로 인해 출렁이는 대구경북(TK) 지역의 보수 지지층 결집을 도모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서해 수호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만나는 걸 봤다"며 "경제도 어렵고 나라도 어려운데 위기일 때 뜻을 모아서 단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이 대구에 와서 민생 토론을 주재했는데 공감되고 지역에 희망을 주는 이야기가 많았으니 잘 뒷받침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의대 증원 문제도 두 분이 심도 있는 이야기가 있었고 박 전 대통령께서 여러 말을 했다. 그 부분은 한 위원장께서 따로 얘기하실 거 같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거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를 겨냥해 "왜 선거가 중요하냐면 이·조(이재명·조국)의 심판 문제"라고 밝혔다.

인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첫 선대위 회의에서 "이념과 사상이 많이 대립해 있는데, 이념과 사상은 전쟁을 치러서라도 지켜야 할 부분이 있다. 너무너무 중요한 선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인 위원장은 두 사람에 대해 "굉장히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말과 행동을 해왔다"며 "권력으로, 범법 행위를 덮으려고 하고 심지어 재판을 뒤집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어록인 '행동하는 양심'을 언급하며 "과연 이분들이 행동하는 양심을 하고 있는지 심히 걱정스럽고, 조국 대표는 국민이 뽑은 대통령을 끌어내린다는 표현을 자꾸 쓰는데 반민주주의적"이라고 지적했다. 두 사람에 대해 "본인도 그렇고 가정 안에서 얼굴이 따가워지는, 부끄러운 일이 많은데 잘못한 것을 시인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라고도 했다.

인 위원장은 또 "국민의미래에는 여러 다양한 의견이 있다. 다툼과 다양성은 건전하고 건강한 모습"이라며 "대통령실이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말도 100% 지지하고 찬성한다. 그러나 우리가 모든 것에 항상 똑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조국혁신당은 최근 비례정당 지지율을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연합을 적잖은 차이로 따돌리고 선전 중이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검찰 독재 타도’ 구호는 여전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이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양상이다. '정권심판론'의 연장선상에서 '검찰 독재 타도'를 놓고 진보 진영의 지지자들 표심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 애초에 이 이슈를 선점한 쪽은 조국혁신당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조국 대표는 자기 일가족 비리 의혹 수사,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을 두고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과 대척점에 섰던 인물이다. 조 대표는 지난 3일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을 하루빨리 종식해야 하는 소명이 주어졌다"라고도 했다. 태생부터 조국혁신당에는 '검찰독재 타도'라는 구호가 새겨져 있다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조국혁신당은 최근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범위를 초과하는 디지털 정보를 무단으로 보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여기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조 대표는 지난 26일 CBS 라디오에서 이 의혹과 관련해 22대 국회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며 국조가 실현될 경우 전직 검찰총장 신분으로 윤 대통령을 국회에 부르겠다고 밝혔다.

의대 증원에 대해서도 조 대표는 "찬성하는데, 더 초점은 늘린 의사를 어디에서 일하게 할 것인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은 지역 의료, 취약·필수 의료 분야에 대한 대안은 전혀 마련하지 않고 때려잡기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의사들을 혼내줘서 단호한 지도력을 보여주려는 거의 선거운동"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약속한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이 인플레이션을 가중한다는 지적에는 "그런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똑같이 균등하게 1인당 25만 원을 줄 것이냐, 계층을 나눠 집중적으로 할 것이냐는 따져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더불어민주연합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전날 윤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 검찰 수뇌부를 민간인 불법사찰 및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모(母) 정당인 민주당이 아닌 더불어민주연합이 이처럼 검찰을 향해 직접적으로 날을 세운 것은 조국혁신당의 선전이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다.

조국혁신당은 최근 비례정당 지지율을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연합을 적잖은 차이로 따돌리고 선전 중이다. 비례정당 의석까지 합쳐 원내 1당 내지 과반 의석을 목표로 하는 민주당에 유쾌하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앞서 조국혁신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은 검찰이 최소 2016년부터 사건 연루자의 휴대전화 등을 디지털 포렌식(전자 감식)하면서 취득한 개인 정보를 대검찰청 서버 업무관리시스템 '디넷'(D-NET)에 불법 수집하고 관리·활용해왔다며 윤 대통령 등 전·현직 검찰총장을 공수처에 각각 고발했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종북세력’ 문구 논란

한편 국민의힘은 전국 각 지역구 후보의 선거사무소에 야권을 겨냥한 '범죄자·종북세력' 문구가 들어간 현수막을 게시하라고 긴급 지시했다가 내부 반발이 일자 하루 만인 26일 오전 긴급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지난 25일 밤 전국 시·도당에 '더 이상 이 나라를 범죄자들과 종북세력에게 내주지 맙시다'라는 문구의 정당 현수막 게첩을 윤재옥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명의의 '긴급 지시'로 내려보냈고, 시·도당은 이를 각 후보자 선거사무소에 전파했다.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도 전날 같은 내용의 정당 현수막 게첩을 지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국민의힘이 민생 문제 해결 의지를 담아 걸어온 '국민의힘은 일하고 싶습니다', '국민의힘이 육아부담 격차해소 합니다' 등의 현수막 문구와 방향성이 다른 것이었다.

정당 현수막은 정당의 정책이나 현안에 대해 설치하는 광고물로 공직선거법에 따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8일부터 사용할 수 없다. 이에 27일까지 이틀간 '종북세력' 문구가 들어간 현수막을 전국에 게첩하려고 '긴급 지시'를 내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지시를 전달받은 수도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중도층 이탈만 불러올 것', '여당이 정책 선거를 해야 하는데 종북 이념 타령을 하나'라는 불만이 제기됐고, 이런 우려가 지역 선대위에 접수된 것이다.

여기에다 오전 일부 언론 보도까지 나오자, 국민의힘은 긴급 지시 하루 만인 이날 오전 현수막 게첩 지시를 거둬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 관계자는 "어젯밤에 현수막 시안이 내려왔다가, 다시 오전에 해당 문구 현수막을 걸지 않는 것으로 최종 지침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