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는 코 앞, 민주당 뱃머리는 어디로…?

[위클리서울=최규재 기자] 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갈지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당내 공천 논란도 채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당외’적인 부분에 신경이 곤두서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귀국을 총선용 '기획 입국'이라고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즉각 해임을 거듭 요구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심리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에 출석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총선은 생존 투쟁”

이재명 대표의 행보는 지난 26일 진보 성향 유튜브 채널에 참석하면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날은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기로 한 날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나와 총선과 관련 "생존 투쟁이라고 생각하고 역사적 분수령을 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른 나라 얘기하고 싶지 않지만, 자칫 아르헨티나가 될 수도 있겠다. 잘 살던 나라가 정치가 후퇴하면서 나라가 망해버렸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브라질도 7대 경제 강국이다가 갑자기 추락해 버렸다. 사법 독재, 검찰 독재 때문"이라며 "대한민국도 그 분수령을 지나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지금은 더 퇴행하지 않게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게 막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그 다음에 뭘 할지는 살아남고 난 다음에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해병대원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대사 임명과 관련 "워터게이트를 넘어서는 국기 문란 사건, 헌정 문란 행위"라며 "국가 권력을 범죄에 체계적, 조직적으로 활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가 최고 책임자도 관련 있을 것"이라며 "채상병 사건에 대해 특검도 해야 하지만 이종섭 장관 사태는 또 다른 중대범죄 행위로 보기에 별건의 특검도 해야 한다. 총선 결과에 따라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자신의 전국민 1인당 25만원의 민생지원금 지급 제안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물가 상승을 이유로 비판한 것에 대해 "소양호수에 돌 하나 던졌더니 '야 그거 수위가 올라가서 댐 넘칠지도 몰라' 이 얘기하고 비슷하다"며 "13조원 가지고 물가 걱정을 해서 이 어려운 난국을 타개하는 데 도움 되는 걸 안 하겠다는 건 황당한 얘기다. 결국 하기 싫어서 저렇게 말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한 위원장이 의정 갈등 중재에 나선 것에 대해선 "반발을 확 키운 다음에 확 제압하고 누군가 나서서 6·29 선언처럼 확 해결하는 걸 보여주려고 하는구나라고 다 예측할 수 있다"며 "장관, 차관, 총리는 다 어디 가고 그걸 왜 여당 비대위원장한테 그 일을 맡기나. 너무 웃기다. 뜬금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현재 총선 판세에 대해 "국민의힘이 주로 써왔던 작전이 선거 막판에 가서 엄살 작전, 큰절하고 '살려주세요' 이래서 결집을 노린다"며 "객관적으로 봤을 때 지금도 여전히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장동 사건 등 재판에 불출석한 것에 대해선 "다른 재판부들은 주가 조작 사건 이런 건 다 연기도 하고 그러는데 이걸 검찰이 절대 안 된다고 지금 그러는 것"이라며 "제 손발을 묶겠다는 검찰의 의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영선 후보가 공천 취소된 세종갑 지역구의 민주당 지지 표심의 향배에 대해선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된다라는 점은 명확한데 과연 그럴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를 결국 우리 당원들과 국민들께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며 "결국 (새로운미래) 김종민 후보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40%가 넘는 현역 의원이 교체되는 것에 대해선 "저도 사실은 엄청 불안했다. 그래서 공관위도 그렇고 사실은 그런 점들 때문에 더 세게 못 한 측면이 있다"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좀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총선용 기획 입국…?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귀국을 총선용 '기획 입국'이라고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즉각 해임을 거듭 요구했다.

홍기원 '이종섭 도주대사 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정부는 방산 관련 공관장 회의를 나흘이나 앞두고 이 대사를 입국시켰다. 보통 대사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더 가관인 것은 출국일이 언제인지도 미정이다. 아마도 선거가 끝날 때까지 호주로 복귀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는 총선 악영향이 우려되자 정부가 이 대사를 '기획 귀국' 시킨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외교 안보를 얼마나 더 망칠 작정인가. 이 대사 임명은 현 정부의 숱한 외교참사들의 결정판"이라고 비판했다.

홍 위원장은 "이 대사를 도주시키기 위해 전임 김완중 대사를 1년 3개월 만에 불러들여 놓고 외교부는 김 대사의 정년을 운운하고 있다"며 "이는 거짓말이다. 외무공무원법 제27조 등에 따르면 64세까지 근무가 가능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대사 재직기간은 최소 2년"이라고 꼬집었다.

홍 위원장은 "어제 호주 여당 의원이 이 대사의 교체를 요구했다"며 "이 대사가 물러나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국격은 추락하고 호주 교포와 국민의 자존심은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은 즉각 이 대사를 해임하라. 이 대사가 아니면 호주 대사를 맡길 사람이 없느냐"며 "해임하지 않는다면 이 대사는 군인 출신답게 즉각 물러나라"고 말했다.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종섭 대사의 수사 빌드업 후에 소환하겠다는 공수처를 정치질이라 비난하면서 이 대사와 달리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출국금지 않았다고 했다"며 "그러나 송 전 대표의 건은 출국금지를 안 한 게 아니라 외국에 있어서 못 한 것이다. 귀국하자마자 출국금지했던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한 위원장 입으로 수사기관의 절차에 따라 부를 때 출석하는 게 옳다고 말한 게 얼마 전 아니냐"며 "최소한의 지적 일관성을 지키며 말하길 바란다. 지금은 이 대사의 즉각 해임을 대통령에게 직언할 때"라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선대위 합류 여부에 대해선 "임 전 실장은 기본적으로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말했고, 필요하면 돕겠다는 입장이다. 현재도 그 상태인 것으로 안다"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 지원을 하지 않겠나 싶다"고 밝혔다.

오영식 수석부실장은 "임 전 실장은 선대위 직책을 맡지 않되 수도권과 낙동강 벨트 등 접전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선거 지원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며 "어제 그런 말들을 나눴고 그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정리하자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무단 불출석에 ‘강제 소환’

한편 재판에 잇따라 무단 불출석했던 이재명 대표는 재판부의 '강제 소환' 카드에 다시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2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초반 절차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저는 검찰의 입장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사실 제 반대신문은 끝났고, 정진상 측 반대신문만 있어서 제가 없더라도 재판 진행은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날 정 씨 측의 반대신문을 받을 예정인 증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코로나19에 확진된 상태로 출석했다.

이 대표 측이 감염 우려가 있다고 하자 재판부는 별도 공간에서 중계 장치로 증인신문을 하는 방식을 건의했다. 이에 이 대표는 "코로나 환자와 한 공간에 있지 않을 것도 시민의 권리"라면서 "증인과 같은 자리에 얼굴을 보며 대면하는 것도 권리이지만 그렇게 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며 반발했다.

이 대표 변호인은 "반복해서 이야기하는데 변론 분리가 되면 많은 절차상 문제가 해결된다"며 "더군다나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재판부가 이 대표가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이 대표 변호인은 동일한 공간에서 증인 신문을 하자고 수락해 모두 마스크를 낀 채 증인신문 절차가 시작됐다.

앞서 재판부는 이 대표가 선거일정 등을 이유로 지난 12일 재판에 지각한 데 이어 19일 허가 없이 불출석하자 "강제 소환을 고려하고 불출석을 반복하면 구인장 발부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해당 재판을 연기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2일 같은 법원 형사합의34부(한성진 부장판사)가 심리하는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도 출석하지 않았다. 이 재판은 공직선거법 규정에 따라 불출석 상태로 재판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