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대한민국 22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어느새 2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28일부터 공식 선거전 돌입을 앞두고,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정당, 후보자, 언론기관 등에 혐오 없는 선거를 위해 나서달라며 27일 성명을 발표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일부 정당에서는 과거의 혐오 발언 이력을 후보자 검증에 반영하는 등, 혐오 정치 근절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일부 정치인들이 당리당략 차원에서 혐오와 차별의 선동을 선거운동 수단으로 삼을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정당과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갖게 하는 표현을 삼가고, 혐오 표현이 발생할 경우 즉시 시정조치 하는 등 정치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언론기관에도 혐오표현 확산 예방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송 위원장은 "모든 언론기관은 광범위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는 지위에서, 인권보도준칙 및 선거 관련 보도준칙에 따라 정확하고 편견 없는 정보를 제공하고, 후보자 등의 혐오표현 사례를 과도하게 보도하지 않는 등 혐오표현 확산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국가인권위원장이 직접 나선것은 지난 4년전 선거 모니터링 과정에서도 상당수의 혐오표현 사례가 적발된 바 있기 때문이다. 혐오표현은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를 위축시키고 건전한 토론을 방해해 선거의 자유와 공정성을 해친다.

국가인권위원회가 2020년 진행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혐오표현 모니터링’ 결과에 의하면, 정당과 후보자의 각종 선거 공보물, 소셜미디어 홍보활동, 후보자 토론회, 정당 정책 방송 연설 등에서, 장애 관련 혐오표현 14건을 비롯해 여성 관련 13건, 성소수자 관련 25건, 특정 지역 관련 4건, 이슬람 관련 4건,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세월호 관련 7건 등 모두 92건의 혐오표현 사례가 확인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