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니정재단, 올해의 혁신상 수상자로 BTS 제작자 방시혁 의장 선정
포니정재단, 올해의 혁신상 수상자로 BTS 제작자 방시혁 의장 선정
  • 왕명주 기자
  • 승인 2020.06.0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히트 방시혁 의장, “앞으로 음악 산업에 더 크게 기여하라는 의미로 생각”
김철수 이사장 “대한민국 음악 산업의 혁신가이자, 세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가”
빅히트엔터 방시혁의장 ⓒ위클리서울 /포니정재단
빅히트엔터 방시혁의장 ⓒ위클리서울 /포니정재단

[위클리서울=왕명주 기자] 포니정재단(이사장 김철수)은 제14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자로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BTS)’의 제작자인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 의장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은 “방시혁 의장은 현재 세계 음악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대한민국 콘텐츠의 힘을 전 세계에 보여주었다”면서 “특히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성공을 거둔 방탄소년단의 탄생부터 전 과정을 기획해 대한민국 대중음악사에 큰 족적을 남겼으며, 현재는 그가 설립한 빅히트가 스냅,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와 함께 세계적 혁신 기업으로 꼽히며 기업가로서도 성공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작곡가이자 음악 프로듀서인 방시혁 의장은, 1972년생으로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빅히트의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방시혁 의장이 2005년 설립한 빅히트는 ‘21세기 비틀스’로 일컬어지는 글로벌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이현 등이 소속되어 있으며, 최근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 론칭 등 음악·콘텐츠 산업에서 전례 없는 사업 다각화를 진행했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가 선정한 ‘2020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개 중 스냅,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에 이어 4위에 올랐으며(‘음악 부문 10대 혁신 기업’에서는 1위를 기록), 방시혁 의장은 올해 초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세계 음악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인 ‘2020 빌보드 파워리스트’에 선정되었다.

방시혁 의장은 현재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가로 꼽히고 있다. 2019년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세계 음악계 차세대 혁신가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가 선정한 인터내셔널 뮤직 리더(2년 연속)에 워너뮤직 그룹 대표 스투 벌겐, 라이브 네이션 영국·아일랜드 회장 데니스 데스몬드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버라이어티는 관련 인터뷰에서 방시혁 의장을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인물로만 알려져 있지만 한국 음악 산업의 베테랑 프로듀서이자 기업가’라고 소개한 바 있다. 같은 해 6월에는 그래미 어워즈를 주최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에서 발표한 1,340명 회원에 방탄소년단 멤버 7명과 함께 포함되며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다.

방시혁 의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음악과 퍼포먼스, 아티스트와 음악 IP에 기반한 영화, 교육, 게임 등을 통해 대한민국 콘텐츠의 힘을 보여준 것은 물론, 아티스트 및 음악 산업 종사자를 존중하는 태도로 음악 산업 전체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다.

한편, 포니정 혁신상은 현대자동차 설립자인 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애칭인 ‘PONY 鄭(포니정)’에서 이름을 따 지난 2006년 제정된 상으로,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되고 있다.

제1회 혁신상은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수상했으며, 서남표 前 카이스트 총장, 가나안농군운동세계본부, 차인표 신애라 부부,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석지영 하버드 로스쿨 종신교수,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조르제토 주지아로 자동차 디자이너, 조성진 피아니스트, 이국종 아주대학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 김하종 사회복지법인 안나의 집 대표, 장유정 영화감독·뮤지컬 연출가 등이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