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40% 비중 상향 목표...태양광, 풍력 중심 시설 확충 중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이호재 기자]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이탈리아도 지속가능한, 신재생 에너지 전환 속도를 늘려 에너지원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동사태로 에너지 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며 이탈리아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전환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높은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에너지원 확보로 안정적 에너지 공급망 구축 및 가격 안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년 간 이탈리아 1차 에너지원 구성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원은 천연가스로 전체의 43.7%을 차지하고 있다. 석유가 32.6%로 뒤를 잇고 있다. 이탈리아의 에너지 가격은 국제 석유 및 가스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이탈리아 환경 에너지 안보부는 지난 6월 새로운 에너지전환 계획 ‘에너지와 기후 통합계획’ 프레임워크를 발표하며 이탈리아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목표를 상향했다. 새로 설정된 목표를 보면, 2030년까지 전력의 65%, 수송의 31%, 난방의 37% 총소비 에너지의 40.5%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으로 각각 세부 목표를 수립했다.

기존에 에너지 총소비 30%로 전력의 55%, 수송의 22%, 난방의 33%가 목표였다.

이탈리아 정부는 새로운 목표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에너지 전환으로 설정됐으며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심화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말했다. 

물론 이탈리아가 제시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준은 러시아의 에너지 의존성을 줄이는 EU 차원의 움직임 REPowerEU에서 합의한 42.5%보다는 낮다. 그러나 국가적으로 보유한 산업과 자원 등 여러 요소를 반영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프로젝트 발주, 규제 완화 등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시설 확충이 진행되고 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힘입어 관련 프로젝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전문 컨설팅 회사인 Energy&Strategy의 다비데 키아로니(Davide Chiaroni)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이탈리아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을 위해 설비 설치 규제 완화, 인센티브 지급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정부가 설정한 목표 기한에 맞추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자금 확보를 통해 대규모 신규 설비에 대한 투자가 우선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