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자 신상털기 “악순환 이어지나”

김포시청에서 진행된 노제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김포시청에서 진행된 노제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항의성 민원을 견디지 못하고 끝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공무원 A씨(39)가 동료들의 마지막 배웅을 받았다.

김포시 소속 9급 공무원 A씨의 유가족은 이날 오전 6시 인천 검단탑병원에서 발인을 진행했다. 발인 이후 고인의 시신은 생전 근무지인 김포시청으로 이동했고, 유가족과 동료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제가 진행됐다.

동료들은 영정사진이 놓인 추모 공간에서 고인에게 술을 올린 뒤 절을 했고 함께 묵념하며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같은 부서 동료 직원들은 고인의 이름을 부르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흐느꼈다.

A씨는 노제를 마친 후 화장장인 인천가족공원 승화원으로 이동했다.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던 A씨는 당시 온라인 카페에서 공사를 승인한 주무관이 A씨라며 그의 실명과 소속 부서, 직통 전화번호가 공개됐고 이후 A씨를 비난하는 글이 빗발쳤다.

민원인들은 새벽에도 김포시청으로 항의 전화를 했고, A씨는 휴대전화로 당직 근무자의 연락을 받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포시청 현관에 표시된 추모글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김포시청 현관에 표시된 추모글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한편, 지난 7일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A씨가 숨지기 전 신상 정보를 온라인 카페에 공개한 B씨의 신상 정보를 공개하는 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들은 “인과응보라며 어떤 기분일지 똑같이 느껴봐야 한다”는 문구와 함께 신상 정보를 공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에서 B씨의 신상 정보가 공개된 것에 동조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같은 일을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누리꾼은 “또 다른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신상공개 자제를 호소하기도 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명예교수는 복수의 언론매체를 통해 "가해자가 잘못됐다면 비슷한 행동을 자제해야 하는데 마치 응징하듯 신상 공개를 하는 것은 비슷한 일을 되풀이하는 격"이라며 "우리 사회에는 누군가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책임질 수 있게 하는 법령과 집행 기구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