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동아제약, 더 새로워진 체내형 생리대 ‘템포'

40주년 맞아 리뉴얼 발매 및 토크콘서트, 샘플링 등 통해 소비자 소통 강화 김범석 기자lslj5261@daum.netl승인2017.11.14 17:0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동아제약이 1977년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체내형 생리대 템포가 어느새 발매 40주년을 맞이했다. 이를 기념해 동아제약은 템포의 성능과 패키지를 대대적으로 리뉴얼 하고, 토크콘서트, 샘플링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템포 출시 40주년, 체내형 생리대의 역사가 되다

생리용품은 생리혈을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패드형 생리대, 탐폰 등이 있다. 탐폰은 일반 패드형 생리대와 달리 질 안에 삽입해 생리혈을 직접 흡수하는 제품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받아 판매되고 있다.

 

▲ 더 새로워진 체내형 생리대 동아제약 템포

 

동아제약은 1970년대 국내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보다 자유롭고 편리한 활동을 돕기 위해 야심차게 템포를 발매했으나 당시 보수적인 사회분위기로 매출 부진을 겪었다.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10~60세 미만 가임 여성 10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생리용품 사용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사용중인 생리용품을 조사한 결과, 일회용 생리대(80.9%), 탐폰(10.7%), 다회용 생리대(7.1%), 생리컵(1.4%)순이었다.

이처럼 현재 체내형 생리대인 탐폰 사용 비중이 10% 남짓이니 출시 당시 매출 부진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였다. 이후 동아제약은 ‘자유로운 활동성’, 티나지 않는 스타일’ 등 체내형 생리대의 특장점을 지속 소구하며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이와 함께 꾸준한 제품 개선과 패키지 변경, 다양한 라인업 구축에 힘썼다. 1998년 여성의 생리량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생리량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레귤러, 슈퍼 등으로 제품을 구분했다. 이와 함께 흡수체를 감싸는 용기인 ‘어플리케이터’를 보다 부드럽게 삽입 할 수 있도록 종이에서 플라스틱 재질로 변경했다.

2011년에는 100% 순면 흡수체를 적용하고 어플리케이터, 흡수체, 개별포장지까지 3중 멸균 처리한 템포를 선보였다.

2014년에는 흡수체 소재를 미국 텍사스산 프리미엄 유기농 순면 원단으로 만든 ‘템포 내추럴’을 선보이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흡수체를 접착, 화학처리 없이 고압 청정수로만 가공해 몸 안에 이물질이 남을 수 있는 가능성을 줄였다.

이처럼 여성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 결과, 매출 향상은 물론 국내 체내형 생리대 시장에서 템포의 입지 또한 굳건해졌다.

리서치전문업체인 닐슨 소비자조사 결과에 따르면 패드형 생리대, 탐폰 등이 포함되어 있는 국내 생리용품 시장은 2015년 기준 4540억원 규모로 형성되어 있다.

활동적이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탐폰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09년 96억원 수준이었던 체내형 생리대 시장은 2015년 127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이 중 동아제약 템포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7년 연속 탐폰 부문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새로워진 템포의 키워드는 ‘안심’

새로워진 템포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사항을 적용했다.

첫 번째 개선은 어플리케이터와 흡수체의 두께를 줄여 사용자가 보다 편안하고 부드럽게 삽입 또는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는 사용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손잡이 부분에 ‘스마트 그립’을 적용했다. 사용 시 손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손잡이 부분을 오돌토돌한 돌기처럼 만들었다.

세 번째로 생리혈 흡수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흡수체 중앙에 ‘세이프티 홀(Safety Hole)’을 적용하여 생리혈을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흡수되도록 했다.

아울러 여성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제품 개봉 시 발생하는 소리를 최소화하는 부드러운 재질의 개별 포장지로 개선했다.

또한 템포 패키지가 예술 작품으로 다시 태어났다. 명화를 소재로 한 이번 템포 패키지는 지난해 KOTRA가 주최한 ‘기업과 예술의 빼어난 매칭, 수출’ 전에서 진행한 아트 콜라보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의 작품을 차용했다.

패키지에 삽입된 모네의 작품 ‘수련’은 잔잔한 연못 위에 평화롭게 떠 있는 수련의 모습을 표현했으며, 이를 통해 어머니의 포근함과 순수하고 청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더욱 많은 소비자에게 체험 기회 제공

템포는 올해 발매 4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직업 특성상 체내형 생리대 사용이 필수적인 여자 농구단 선수들을 대상으로 샘플링을 진행하며 액티브한 활동에 적합한 템포의 우수성을 알렸다.

지난 5월과 8월에는 육아맘을 위해 연이어 아나운서 출신 박지윤씨와 함께하는 ‘안심 육아토크콘서트’, 개그우먼 정경미와 김경아가 진행하는 힐링 코미디쇼 ‘템포x투맘쇼’를 개최했다. 두 행사 모두 육아맘들의 육아 에피소드를 소재로 공감을 이끌어 내고 육아 스트레스와 피로를 날려줘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들은 템포의 가치를 소비자와 나누고 여성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소통하고자 개최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뉴텍미디어그룹  |  등록번호 : 서울다07108  |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정서룡  |  발행소 : 서울시 종로구 난계로 29길 27(숭인동) 동광 B/D 2층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Copyright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  master@weeklyseou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