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기획위원회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 개최
경북도의회, 기획위원회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 개최
  • 박미화 기자
  • 승인 2021.10.14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 대구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정책의회로의 대전환! 양 의회 협력 필요성 방안 논의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배진석)는 13일 경상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대구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윤영애)와 “기획위원회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획위원회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기념 ⓒ위클리서울/경북도의회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 대구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기획위원회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기념 ⓒ위클리서울/경북도의회

이번 양 위원회의 상생 협력 간담회는 1991년 지방의회 재출범 이후 약 30년 만에 지방의회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이 개정되어 2022년 1월 13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지방의회의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전통적 기능에 더하여 정책개발 및 정책결정기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물론 각 시도의 기획분야를 관장하는 소관 위원회의 의정활동 각 분야에 대한 상호협력과 공동대응 등을 통해 양 지역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자 개최하게 되었다.

이날 간담회는 대구경북연구원의 양 기획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방분권시대 정책의회로의 대전환이라는 주제발표 후 그에 대한 토론의 시간을 갖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또한, 대구·경북의 집행기관간 상호 행정통합 시도를 비롯하여 한뿌리상생위원회를 공동운영하는 등의 사례들은 있지만, 정작 시도민을 대의하는 기관인 양 시·도 의회간의 협력 방안은 상대적으로 드물었던 것이 사실인 만큼, 향후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과 더불어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의회의 역할에 대한 진지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배진석(경주, 국민의힘) 위원장은 “집행부간 협력을 넘어 지역발전과 시도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양 의회 간 협력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상생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오늘 간담회를 계기로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대구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연대가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