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최일선인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의료진과 직원들을 격려 애로사항 등 현장의견을 청취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장)은 5일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 후보지인 예천군 국민체육센터 찾아 현장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강성조부지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현장준비 상황 점검 ⓒ위클리서울/경북도
강성조부지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현장준비 상황 점검 ⓒ위클리서울/경북도

이날 점검에는 강 부지사를 비롯해 김준호 예천 부군수, 예천군 보건소장등이 참석하였으며 예방접종센터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접종추진 계획을 보고 받았다.

특히, 강 부지사는 예방접종센터 냉난방시설, 자가발전, 환기, 장애인 이동 편의시설, 응급의료기관 연계여부, 주차공간 등이 확보되었는지 면밀히 살폈다.

이후 방역 최일선인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의료진과 직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 현장의견을 청취하였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관계자들에게 “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점검하여 백신이 공급되는 즉시 도민들께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접종 받을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안전 최우선 원칙’아래 도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종 받을 수 있도록 3월중 1개소를 우선 설치하고, 7월까지 23개소 접종센터를 추가 설치·운영 할 계획이다. (※ 시군당 1개소, 포항 2개소)

접종센터에서는 1일 600명이상 접종을 시행하고, 화이자(영하 75℃±15), 모더나(영하 20도)처럼 초저온 유통이 필요한 백신을 접종하며, 의료인력, 행정인력, 소방·경찰인력 등이 배치된다.

아울러, 접종센터 운영과 관련해 부족할 수 있는 의료인력에 대해서는 의사회, 간호사회와 협의하여 충원하고, 접종센터의 접근성 향상과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셔틀버스 운행, 시내버스 노선 접종센터 경유지 추가 등의 대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