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등 "지구와 바다 망치는 투기 계획 철회해야"

ⓒ위클리서울/도쿄전력 홈페이지 캡쳐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부터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놓고 국내 환경·노동단체들이 일제히 “국제사회와 해양생태계를 향한 범죄 행위와 다르지 않다”며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2일 오염수 방류를 위한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뒤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방류 결정이 발표되자 녹색연합은 즉각 “국제사회와 해양생태계를 향한 범죄 행위와 다르지 않다”며 “오염수 해양투기 강행을 밝힌 일본 정부와 오염수 투기를 용인하고 앞장서 비호해 온 한국 정부 모두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더 이상 바다를 핵폐기장으로 만들지 말고, 누구도 불필요한 방사능 피폭에 노출시키지 말라는 요구와 대다수 시민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사천리로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의지를 내던진 채 총선 승리만을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들러리를 서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는 오염수가 멈추지 않는 한 영원히 계속될 것”이라며 “특히 기준치 미만이라고 강조하는 방사능일지라도 해양생태계에 퍼져 장기 피폭의 위험성과 생물 농축의 위험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오염수 해양 투기를 강행하는 것은 태평양에 살고 있는 160여 만종의 생명과 일본 어민, 태평양 연안 관계국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자 인류를 향한 핵 테러”라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은 “태평양에 버려질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에 여러 방사성 물질이 잔류한다. 요오드129, 스트론튬90, 루테늄106, 테크네튬99, 세슘137, 플루토늄239, 탄소14, 카드뮴113m 등이 제거되지 못한 채 남아있으며, 일본 정부는 이를 2차 정화작업 후 물로 희석해서 버리겠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탱크에 남아있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을 밝힌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이라며 “또한 2차 처리를 한다고 해도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잔류할지 모른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방사성폐기물 처리처분 ⓒ위클리서울/도쿄전력 홈페이지 캡쳐

민주노총은 “이번 해양 투기에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힌 공범들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 가지 보관 방법 중 가장 저렴한 비용의 해양 투기를 선택한 일본과 금전적 관계에 사로 잡혀 일본의 손을 들어준 국제원자력기구 IAEA, 일본을 옆에 끼고 인도-태평양 전략을 완성하고 지역의 맹주로 자리매김하고픈 미국, 이왕 해양투기를 감행할 거면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조기 방류를 요청한 한국이 공범한 종합범죄행위”라고 비꼬았다.

이들 단체들은 “일본 정부는 지구와 바다를 망치는 방사성 오염수 투기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육상 장기 보관 등의 해법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