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관계자 의견 수렴...거래 본격화 될 듯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전 세계의 기후 변화 대응 관련 정책 영향으로 탄소배출권 관련 시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앞두고 해당 합의안 채택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오는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두바이에서 열리는 이번 COP28의 아젠다는 국제 통합 탄소 시장 마련을 위한 규칙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5년 체결된 파리 기후 협약 가운데 6조 4항인 국제 탄소배출권 시장 개설에 관한 규칙조항이 COP27에서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던 만큼 최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수렴돼 방법론이 마련됐다는 것.

COP28에서 합의안이 채택될 경우 내년부터 유엔 감독하에 파리협약 6조에 따른 탄소 크레딧 발급이 이뤄지고 거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파리 기후 협약의 중간점검 성격인 전지구적 이행점검(GST)도 중요한 의제가 될 전망이다. 

COP28은 2025년으로 예정된 파리 기후 협약의 후속 기후 행동 계획 전에 열리는 만큼 GST에 관한 논의가 주를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GST는 화석 연료의 신재생 에너지 전환, 식품 시스템 점검 등 우선 순위에 중점을 둔 국가들의 혁신적인 기후 노력이 핵심 의제다. 여기에 삼림 벌채 방지, 식량 낭비, 비 화석 연료 운송 등도 포함된다. 

메탄가스 감축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미국 에너지부는 지난 15일 캐나다, 호주의 생산국과 일본, 한국, 독일 등 주요 소비국 13개국을 참여 국가로 하는 메탄 측정 표준화 협의체(MMRV)를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천연가스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측정, 검증, 보고하는 방식의 국제적 표준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다. 

EU의 집행위원회도 지난 15일 메탄가스 배출을 공식 규제하는 법안이 통과되었다. 게다가 중국은 2025년 중국 국가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 메탄가스 관련 항목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국 정부 역시 지난 11월 23일 ‘2030 메탄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누출되는 메탄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밝혔다.

한국 정부 역시 지난 23일 ‘2030 메탄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누출되는 메탄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COP28에서 탄소 크레딧 발급에 대한 합의안이 채택될 경우 내년부터 유엔 감독하에 파리협약 6조에 따른 탄소 크레딧 발급이 이뤄지고 거래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최근 미국, EU에 이어 중국이 메탄 감축을 위한 계획을 연이어 발표한 데 따라 COP28에서도 관련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