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기간 집에서 머무르기’ 대시민 캠페인 추진,
개학과 추석 전 안전한 일상 복귀 위한 동참 호소
선제적 검사 및 시민 편의 위한 거점형 임시선별진료소 확대 운영
기업 등 사업장 방역 강화, 휴가 후 업무 복귀 전 반드시 PCR 검사 등 당부
외출시 반드시 KF94 마스크 착용 부탁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는 지난 12일 다가오는 광복절 연휴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가장 중요한 고비인 만큼 전 시민들에게 연휴 기간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머물러 줄 것을 간곡하게 호소했다.

김병삼 부시장 8/15 광복절 연휴, 코로나19 확산 차단 브리핑 ⓒ위클리서울/포항시
김병삼 부시장 8/15 광복절 연휴, 코로나19 확산 차단 브리핑 ⓒ위클리서울/포항시

포항시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난 10일 기준 코로나19 국내 신규 확진자가 2145명으로 역대 최대로 발생하며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고, 최근 1주 평균 비수도권 확진자 비중은 39%에 이르며, 전염성이 높은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검출율도 높아지는 추세라고 밝혔다.

특히, 지역에서는 외국인 모임 관련 감염 등은 차츰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지만, 직장․가족․지인모임 간 전파의 위험성은 여전히 높고, 특히 8․15광복절 연휴(8월14일~8월16일)가 방역의 최대 고비인 만큼, 확실한 감소세 전환과 안정화를 위해 지역 간, 개인 간 이동과 만남의 최소화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 시는 ‘연휴 기간 집에서 머무르기’ 대시민 캠페인을 추진해 2학기 개학(8월 말), 추석연휴(9월18일~9월22일) 전 확진자 억제로 안전한 일상으로 복귀를 위한 ‘이번 연휴는 이동 자제’ 메시지를 SNS 카드뉴스, 현수막, 재난문자 등을 통해 대시민 홍보를 적극 실시한다.

또한, 선제적인 검체 검사로 확진자 조기 발견과 시민 편의를 위한 거점 임시선별진료소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시는 8월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3만199명의 광범위한 검사를 통해 다수의 확진자를 찾아냈고, 포항KTX역에는 7월 9월부터 임시선별진료소를 운영해 현재까지 5620건의 선제적 검사를 실시했다.

시는 효곡동 2개소와 오천읍민복지회관에서 최근 기 운영한데 이어, 철강공단 등 사업장 관련 검사 편의 지원을 위해 호동근로자복지관에서 현재 거점형 임시선별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강공단 등 사업장의 방역 강화를 추진해 △여름휴가를 지역에서 보내고 휴가 및 타 지역 출장 방문 후 복귀 전 PCR검사 실시 △ 통근버스 1칸씩 띄어 앉기 및 1일 2회 이상 방역 △샤워장 폐쇄를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 사용시 1칸 띄워서 사용 및 사용 후 즉시 방역 등을 당부했다.

한편, 포항시는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해 1만9742개소의 음식점, 이·미용업소, 기업체, 관광지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대적인 방역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6개 언어(우리말․영어․인도네시아어․중국어․태국어․베트남어)로 제작된 방역수칙 전단지를 배포하고, SNS카드뉴스와 현수막을 통해서도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김병삼 포항시 부시장은 “광복절 연휴 기간에는 우리 아이들이 2학기 등교를 위해 여행과 이동 대신 집에서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란다”며, “외출 또한 자제해 주시고 부득이 할 경우 ‘KF94마스크 반드시 착용’, 시간은 짧게, 거리두기 준수 등 방역 수칙을 꼭 준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증상이 없더라도 계곡 등 다수가 모이는 특히 타지역 휴가지를 방문한 경우에는 PCR 검사를 꼭 받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며, “철강공단 등 기업체와 사업장에서는 포스코가 실시하고 있는 2인까지 사적모임 제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방역활동 동참과 실천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